2019년 2월 11일 월요일

Feb 9th 한글학교 숙제 및 공지




안녕하세요. 이번 주 한글학교에서는 교과서에 나오는 실화를 바탕으로한 소설 '사라, 버스를 타다'라는 소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며 3.1절을 주제로 한 자신의 소설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 보았습니다. 다음 주에는 원고지에 본인의 소설을 옮겨적고 제출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조금 더 짜임새 있는 소설의 구성을 배워보며 자신의 글쓰기에 반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수업 내용)
[사라, 버스를 타다] 라는 소설은 1950년 1960년 일어난 흑인민권운동의 핵심적인 운동 중 하나인 1955-56년 몽고메리 버스 타기 거부운동을 소설화 한 것 이다. 3.1운동이라는 사실을 배경으로 소설을 적을 친구들에게 좋은 양식을 제공한다.
[배경 설명: 짐크로우법, 분리법, 몽고메리 버스 거부, 브라운vs토피카]

소설은 먼저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설명한다. [문단으로 구성]
1문단] 소설의 시대적 배경
  [시간적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그 당시의 문화 및 분위기를 제공]
2문단] 소설의 공간적 배경 및 주인공 설정

배경 설명

  • 인물의 배경 설명
    • 사라와 사라 어머니에 대한 배경 설명
    • 경제적, 생활공간

  • 이야기 배경 설명: 시대상황과 분위기
    • 백인과 흑인들의 차별과 갈등
    • 버스 앉는 자리

**질문] 본인의 3.1절 운동에 대한 소설은 충분한 배경 설명이 이루어졌나요?

소설은 시간적 공간적 단서를 충분히 제공한 뒤 사건을 진행 시킨다.

사건의 진행 [눈사람 만들기에 비유해 봅시다]
  1. (시작)사라가 버스 앞자리가 궁금해서 앞으로
  2. (심화1)사람들이 사라에게 뒷자리로 돌아가라고 말했지만 사라는 돌아가지 않음
  3. (심화2)버스기사가 사라에게 걸어가라고 버스를 세웠지만 사라는 버스에서 내리지 않음
  4. (심화3)경찰관이 사라를 법을 지키지 않은 죄로 경찰서로 데리고 갔음
  5. (심화4)신문기자가 경찰서에 있는 사라를 사진찍고 관련 기사를 냈음
  6. (절정)사람들이 사라를 뒤따라 걸으며 버스 타기를 거부함
  7. (결말)결국 법은 바뀌고 평등하게 구분없이 버스를 타기 시작했어요

소설의 진헹에서 갈등은 사건을 진행시키고 이야기를 만들어 나간다. 

갈등(葛藤)은 의지를 지닌 두 성격의 대립 현상이며, 그 성질에 따라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으로 크게 나뉜다. 그래서 이를 바탕으로 하여 분쟁(紛爭)이라고 한다.
  • 외적 갈등: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환경 사이의 갈등.
  • 내적 갈등: 한 인물의 심리적 갈등. (문학에서 자주 사용하며, 사건 전개에 긴박감을 더해 준다.)

  • 사라의 의도하지 않은 궁금함 [내적갈등]이 사건을 일으킨다
  • 사라와 승객들, 버스기사, 경찰관과의 갈등이 사건을 키운다 [외적갈등]
    • 당시 사라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무서움? 당당함? 도망가고 싶었을까?
  • 사라로 인해 흑인인권 옹호론자와 반대론자들 간의 갈등으로 사건은 커진다.




숙제]
  1. 교과서 126~127쪽의 문제를 풀어오세요
  2. 3.1운동에 대한 자신의 소설을 읽고
    1. 이야기 배경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네/아니요 및 보충할 내용)
    2. 인물배경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3. 사건의 흐름 (발단,심화, 절정, 결말) 대해 분석해보고
    4. 사건의 공간적 흐름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5.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서 마지막 점검을
    6. 이야기를 다시 적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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