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주 한글학교에서는 교과서에 나오는 실화를 바탕으로한 소설 '사라, 버스를 타다'라는 소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며 3.1절을 주제로 한 자신의 소설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 보았습니다. 다음 주에는 원고지에 본인의 소설을 옮겨적고 제출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조금 더 짜임새 있는 소설의 구성을 배워보며 자신의 글쓰기에 반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수업 내용)
[사라, 버스를 타다] 라는 소설은 1950년 1960년 일어난 흑인민권운동의 핵심적인 운동 중 하나인 1955-56년 몽고메리 버스 타기 거부운동을 소설화 한 것 이다. 3.1운동이라는 사실을 배경으로 소설을 적을 친구들에게 좋은 양식을 제공한다.
[배경 설명: 짐크로우법, 분리법, 몽고메리 버스 거부, 브라운vs토피카]
소설은 먼저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설명한다. [문단으로 구성]
1문단] 소설의 시대적 배경
[시간적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그 당시의 문화 및 분위기를 제공]
2문단] 소설의 공간적 배경 및 주인공 설정
배경 설명
- 인물의 배경 설명
- 사라와 사라 어머니에 대한 배경 설명
- 경제적, 생활공간 등
- 이야기 배경 설명: 시대상황과 분위기 등
- 백인과 흑인들의 차별과 갈등
- 버스 앉는 자리
**질문] 본인의 3.1절 운동에 대한 소설은 충분한 배경 설명이 이루어졌나요?
소설은 시간적 공간적 단서를 충분히 제공한 뒤 사건을 진행 시킨다.
사건의 진행 [눈사람 만들기에 비유해 봅시다]
- (시작)사라가 버스 앞자리가 궁금해서 앞으로 감
- (심화1)사람들이 사라에게 뒷자리로 돌아가라고 말했지만 사라는 돌아가지 않음
- (심화2)버스기사가 사라에게 걸어가라고 버스를 세웠지만 사라는 버스에서 내리지 않음
- (심화3)경찰관이 사라를 법을 지키지 않은 죄로 경찰서로 데리고 갔음
- (심화4)신문기자가 경찰서에 있는 사라를 사진찍고 관련 기사를 냈음
- (절정)사람들이 사라를 뒤따라 걸으며 버스 타기를 거부함
- (결말)결국 법은 바뀌고 평등하게 구분없이 버스를 타기 시작했어요
소설의 진헹에서 갈등은 사건을 진행시키고 이야기를 만들어 나간다.
갈등(葛藤)은 의지를 지닌 두 성격의 대립 현상이며, 그 성질에 따라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으로 크게 나뉜다. 그래서 이를 바탕으로 하여 분쟁(紛爭)이라고 한다.
- 외적 갈등: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환경 사이의 갈등.
- 내적 갈등: 한 인물의 심리적 갈등. (문학에서 자주 사용하며, 사건 전개에 긴박감을 더해 준다.)
- 사라의 의도하지 않은 궁금함 [내적갈등]이 사건을 일으킨다
- 사라와 승객들, 버스기사, 경찰관과의 갈등이 사건을 키운다 [외적갈등]
- 당시 사라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무서움? 당당함? 도망가고 싶었을까?
- 사라로 인해 흑인인권 옹호론자와 반대론자들 간의 갈등으로 사건은 커진다.
숙제]
- 교과서 126~127쪽의 문제를 풀어오세요
- 3.1운동에 대한 자신의 소설을 읽고
- 이야기 배경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네/아니요 및 보충할 내용)
- 인물배경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 사건의 흐름 (발단,심화, 절정, 결말)에 대해 분석해보고
- 사건의 공간적 흐름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서 마지막 점검을 한 뒤
- 이야기를 다시 적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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