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4일 월요일

Mar 3rd 한글학교 숙제 및 공지

안녕하세요. 이번 주 한글학교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자신의 의견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숙제와 수업 노트는 아이들의 공책에 이미 다 있습니다. 이번 시간부터 2교시에는 한국어 능력 시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링크를 통해서 미리 예습 복습하실 수 있으십니다.



숙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찬성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뒷받침 근거를 3개씩 써오세요.
  1. 군대는 평화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2. 다른 동물에게도 사람과 같은 권리가 있다.
  3. 사람은 옳고 그름을 선천적으로 있다.
  4. 꽃이 아름다운 것보다 사람이 꽃을 보고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이다.


예시]


주제: 상을 주는 것은 옳은가?
  • 찬성
    • 상을 위해서 열심히 했기 때문에 (선호,세린,현수)
    • 누구든지 승리를 쟁취하는 사람은 존재하기 때문
  • 반대
    • 누군가에겐 상처가 있기 때문 (세린, 현수, 한나)
    • 상이 목적이 아닌 봉사로 하는 사람이 존재하기 때문 (세린)

1 : 찬성
주장: 상을 주는 것은 옳은 것이다.
뒷받침 근거 1: 노력한 사람에 대한 정당한 보상
뒷받침 근거 2: 결국 경쟁에서 승리한 승자는 나와야 한다. 한자리 남은 TO
뒷받침 근거 3: 열심히 다음 기회를 준비하는 결과를 제공



논설문은 자신의 사상이나 생각 또는 주장을 남에게 설득시키는 글이에요. 어렵게 느껴지지만 남을 설득하는 것이란 일상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이랍니다. 

논설문(또는 자기 생각을 남에게 설득하는 글)은 자신의 주장이 확실해야 해요. 자신이 무엇을 주장하는지 무엇을 생각하는지가 확실하지 않다면 과연 상대방은 설득이 될까요?
(명료성)

또한 남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이고 합리적 이어야 합니다. 논리적이지 못한다면 상대방의 논리적인 반박으로 우리가 되려 설득당하겠죠?
(논리성)

마지막으로 남을 설득할 때 체계적인 전략을 세우지 않고 덤빈다면 아무리 타당한 근거와 배경을 가지고 논리적인 접근을 할지라도 설득력은 떨어집니다. 짜임새 있는 문장과 문단 구성으로 설득하는 방법을 연습합시다.
(체계성, 통일성)


한국어 능력시험 링크

**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수업 시간에 수업내용으로 쓰고자 합니다. 집에서 풀어보게 하시려면 아래에서 풀어 올라오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설득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