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방학 잘 보내셨습니까? 이번 주 한글학교에서는 논술문 마지막 시간을 가지고 주제를 정하고 토론하는 시간과 한국의 다른 학생들의 어린이 논술문을 비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독후감상문 수업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이번 주 숙제는 어린이 논술문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숙제는 수업에서 한 내용을 기초로 하고 있기에 친구들이 이미 숙제의 형식과 방법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간단한 수업내용과 숙제 예시를 같이 올려놓겠습니다. 한 주간도 잘 보내시고 다음 주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수업내용]
*지난 시간 복습
1. 자신의 주장이 확실해야 한다.
2. 주장하는 근거가 명확하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3. 글의 짜임새가 있어야 한다.
*주장과 근거 연습하기
주제 1) 컴퓨터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제한한다.
주제 2) 영상교육은 책을 대체할 수 있다.
*토론하며 남을 설득하기 (학생 vs 선생님)
주제) 동물들에도 사람과 같은 권리가 있다.
***다른 학생의 논설문을 보고 비평하기*** [숙제 예시]
분석
-글쓴이는 별명으로 불리는 것을 반대한다
-주장: 작은 장난스러운 별명이라도 욕으로 들릴 수 있다.
-근거: 글쓴이의 경험
-좋은 점: 명확한 찬성/반대와 주장
-아쉬운 점 : 글쓴이의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제시 (객관성 결여 - 수업 시간에 풀어서 설명하기)
[숙제]
#주어진 논설문에 대해서 분석하고 반박하는 논설문을 쓰세요. (2개)
1) 분석
- 글쓴이의 찬성/반대
- 주장 (a.k.a 소주장,근거)
- 근거 (a.k.a 뒷받침 내용)
- 좋은 점 아쉬운 점
2) 반박하는 논설문 구상
- 글쓴이와 반대는 입장의 찬성/반대
- 주장 1
- 근거 1
- 주장 2
- 근거 2
3) 위의 구상을 기초로 논설문을 작성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