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더위가 무섭던 여름이 이제는 끝나려나 봅니다. 사랑하는 친구들의 얼굴을 다시 보게 되어 매우 반갑고 또 키가 쑥 커버린 친구들이 조금은 어색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조금의 어색함도 없이 저를 맞아주는 친구들이 참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이번 학기도 한글학교와 저를 믿어주시고 아이들을 맡겨주신 학부모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리엔테이션#
*학급 이름: 주시경반
뜻: 주시경 선생님처럼 나라말을 사랑하고 연구하여 사람들을 이롭게 한 정신을 배우자
*교육 목표:
- 다양한 작품을 접하며 넓은
생각, 깊이 있는 생각을 가지는 연습을 합니다.
-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며 학우와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가치판단을 집단사고에 따라가지
아니하며 개인의 논리와 시각을 표출하는 방법을 배워 집단지성의 구성원이 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요약) 깊고 넓은 생각을 스스로 하며 학우와 같이 성장하는 아이
*교육 과정:
- 국어 교과서(5-1가,나)권을 통해 체계적인 한국어와 다양한 어휘와 지식을 배웁니다.
- 식물 성장일기(어린이 생화학)를 적으며 친구들과 생명의 원리와 질서에 관해 토론하며 발표력, 경청하는 방법, 한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방법을 계발합니다.
#8/31 한글학교 숙제 및 공지
이번 주 한글학교에서는 국어 교과서 독서 단원을 공부하며 여태껏 배웠던 개념과 어휘를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2교시에는 대추 씨와 사과 씨를 직접 심으며 발아과정에 대해서 공부하고 씨앗과 생명에 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업내용(복습 위주)]
1교시:교과서
a. 독서 전
- 책을 왜 읽을까? 책은 마음의 양식.
- 필요에 따라서, 소양과 지혜을 기르기 위해
- 책의 저자와 머리말을 살펴보고 내용 예상하기
b. 독서 중
- 읽기 방법 정하기 (설명문, 기행문, 수필, 소설...)
- 글의 구성단계를 파악하며
- 예) 발단 전개 위기 절정
-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며
- 주인공의 감정선을 파악하며
- 궁금한 점 떠올리며
- 궁금한 점을 항상 메모한다
- 메모에 답하며 읽는다
c. 독서 후
- 책 내용 간추리기
- 중심사건을 중심으로 구성단계와 요소에 맞춰서 간추린다
- 저자의 의도를 스스로 해석하기
- 주위 사람과 생각 나누기
- 미래의 자신과도 생각을 나눌 수 있다.
2교시: 식물 일기
- 직접 흙을 퍼서 씨앗을 심고 물을 준다.
- 발아 과정에 대해서 영상으로 공부한다.
- 씨앗의 구조에 관해서 공부한다.
- 어린뿌리, 어린눈, 떡잎 등
- 아래의 질문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해 본다
- 씨앗은 왜 존재하나요?
- 나무는 죽나요?
- 씨앗이 없는 나무가 죽으면 어떻게 되나요?
- 대추 씨에서 사과 나무가 자랄 수 있을까요? 왜?
- 설계도(유전자, DNA)
- 씨앗은 살아있나요?
##숙제##
•
교과서 10쪽 스티커 붙이기 (주하, 이안 안 해도 돼요)
•
교과서 23쪽 정해주신 이야기로 내용 간추리기
•
교과서 26쪽 정해주신 이야기로 질문 만들어보기
•
생화학:
씨앗 일기 쓰고,
“씨앗은 살아있을까?”
질문에 답해보기
***숙제 2번 3번의 정해주시는 이야기는 부모님께서 친구들의 수준에 맞추어 정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숙제 2번 3번의 정해주시는 이야기는 부모님께서 친구들의 수준에 맞추어 정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