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일 일요일

2019 가을학기 오리엔테이션 & 8/31 숙제 및 공지

안녕하십니까. 2019 가을학기 한글학교 5-6학년 반 담임 김환희입니다.

늦더위가 무섭던 여름이 이제는 끝나려나 봅니다. 사랑하는 친구들의 얼굴을 다시 보게 되어 매우 반갑고 또 키가 쑥 커버린 친구들이 조금은 어색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조금의 어색함도 없이 저를 맞아주는 친구들이 참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이번 학기도 한글학교와 저를 믿어주시고 아이들을 맡겨주신 학부모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리엔테이션#

*학급 이름: 주시경반
 뜻: 주시경 선생님처럼 나라말을 사랑하고 연구하여 사람들을 이롭게 한 정신을 배우자

*교육 목표:

  1. 다양한 작품을 접하며 넓은 생각, 깊이 있는 생각을 가지는 연습을 합니다.
  2.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며 학우와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3. 가치판단을 집단사고에 따라가지 아니하며 개인의 논리와 시각을 표출하는 방법을 배워 집단지성의 구성원이 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요약) 깊고 넓은 생각을 스스로 하며 학우와 같이 성장하는 아이

*교육 과정:
  1. 국어 교과서(5-1가,나)권을 통해 체계적인 한국어와 다양한 어휘와 지식을 배웁니다.
  2. 식물 성장일기(어린이 생화학)를 적으며 친구들과 생명의 원리와 질서에 관해 토론하며 발표력, 경청하는 방법, 한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방법을 계발합니다.



#8/31 한글학교 숙제 및 공지

  이번 주 한글학교에서는 국어 교과서 독서 단원을 공부하며 여태껏 배웠던 개념과 어휘를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2교시에는 대추 씨와 사과 씨를 직접 심으며 발아과정에 대해서 공부하고 씨앗과 생명에 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업내용(복습 위주)]

1교시:교과서

a. 독서 전
  1. 책을 읽을까? 책은 마음의 양식.
  2. 필요에 따라서, 소양과 지혜을 기르기 위해
  3. 책의 저자와 머리말을 살펴보고 내용 예상하기
b. 독서 중
  1. 읽기 방법 정하기 (설명문, 기행문, 수필, 소설...)
  2. 글의 구성단계를 파악하며
    1. 예) 발단 전개 위기 절정
  3.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며
  4. 주인공의 감정선을 파악하며
  5. 궁금한 점 떠올리며
    1. 궁금한 점을 항상 메모한다
    2. 메모에 답하며 읽는다
c. 독서 후
  1. 책 내용 간추리기
    1. 중심사건을 중심으로 구성단계와 요소에 맞춰서 간추린다
  2. 저자의 의도를 스스로 해석하기
  3. 주위 사람과 생각 나누기
    1. 미래의 자신과도 생각을 나눌 수 있다.
2교시: 식물 일기
  • 직접 흙을 퍼서 씨앗을 심고 물을 준다.
  • 발아 과정에 대해서 영상으로 공부한다.
  • 씨앗의 구조에 관해서 공부한다.
    • 어린뿌리, 어린눈, 떡잎 등
  • 아래의 질문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해 본다
    • 씨앗은 왜 존재하나요?
    • 나무는 죽나요?
    • 씨앗이 없는 나무가 죽으면 어떻게 되나요?
    • 대추 씨에서 사과 나무가 자랄 수 있을까요? 왜?
      • 설계도(유전자, DNA)
    • 씨앗은 살아있나요?
##숙제##
        교과서 10 스티커 붙이기 (주하, 이안 안 해도 돼요)
        교과서 23 정해주신 이야기로 내용 간추리기
        교과서 26 정해주신 이야기로 질문 만들어보기
        생화학: 씨앗 일기 쓰고, “씨앗은 살아있을까?질문에 답해보기
 ***숙제 2번 3번의 정해주시는 이야기는 부모님께서 친구들의 수준에 맞추어 정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