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5일 월요일

11/23 한글학교 숙제 및 공지

안녕하세요. 한글학교에서는 이번 주를 마지막으로 기행문을 마무리 했습니다. 교과서에 실린 제주도와 관련된 기행문은 아이들을 가르치기에 좋은 글은 아니라 판단되어 단어만 공부하고 넘어가려 합니다. 기행문에 대해서 이해 시키기 위해 두가지 영상을 준비해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짧고 쉬운 것과 길고 조금 어려운 것으로 준비했습니다. 그 중 길고 어려운 것은 숙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 영상 모두 친구들과 같이 공부했기 때문에 수업에 참석한 친구들은 숙제를 하는데 무리가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다음 주 추수감사절로 수업이 없기 때문에 행여나 잊어먹거나 수업에 참석하지 못한 친구를 위해서 수업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올려 놓겠습니다.

[수업내용]


  • 기행문은 쉽게 이야기하면 여행하며 쓴 일기입니다.
  • 일기를 쓰는 이유는 훗날 자신이나 다른사람이 일기를 읽으며 그 때의 기억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때로는 교훈을 얻기도 하고요.
  • 잘 쓴 일기는 그때의 시간적, 공간적, 감정적인 요소를 잘 포함해야 합니다
  • 따라서 형식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 기행문에는 어떤 형식이 있을까요?
    • 여정
      • 언제 어떻게 무슨 이유로 어디서 어디로 갔나요?
    • 견문
      • 가서 뭘 봤나요?
    • 감상
      • 보고 무엇을 느꼈나요?
  • 쉽죠? 그럼 연습해봅시다



  • 기행문 예시(1)
    • 열하일기 https://www.youtube.com/watch?v=iF3Y7qo3EFA
      • 박지원과 시종은 어디에서 어디로 향하고 있나요? (여정) 
        • 한양에서 북경으로, 북경에서 열하로
      • 박지원은 청나라에서 무엇을 보았나요? (견문)
        • 여러가지를 보았지만 그 중에서도 똥, 깨진기와, 벽돌
      • 박지원은 똥과 깨진 기와를 보며 무엇을 느꼈나요? (감상)
        • 청나라사람들의 실용정신, 배우자
    • 청나라와 명나라 그리고 조선의 외교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 해봅니다.
      • 병자호란, 인조와 삼전도

  • 기행문 예시(2)
    • 세계테마기행 https://www.youtube.com/watch?v=_V8CUqPxiwQ
      • 여정을 설명해봅시다
        •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했다는 건 다 여정이다
      • 견문을 설명해봅시다
        • (볼)견 -> 따라서 봤다는 것은 다 견문이다
      • 감상을 설명해봅시다
        •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실감납니다. ~을 배웁니다 는 전부 감상입니다.
      • 한 여행에서 몇군데를 갔나요?
        • 크게 두군데
          • 리장고성과 협곡
        • 한 곳을 갈 때마다 여정 견문 감상이 있고
        • 다른 곳에 가면 또 다른 여정 견문 감상이 있습니다.
        • 따라서 한 여행에서도 여러군데를 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숙제]

  • 기행문 예시 (2)
  • 본인의 기행문을 적어봅시다
    • 최소 12줄 어린이 공책 1쪽
    • 이번 추수감사절에 여행을 간다면 이번 여행으로 기행문을 적어봅시다.
  • 지난 주 단어 공부해오세요.
추수감사절 이미지 검색결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