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테이션>
수업계획서를 읽어보시고 이미 변경점이 많다는 것을 느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사실 변경 되었다기 보다는 수업을 더 계획적으로 효율성 있게 가르치기 위해 추가된 것들이 조금 있습니다.
- 개인용 파일이 지급되었습니다.
- 파일 속에는
- 공책과
- 문학작품 3권
- 독서감상문, 독후감상문 숙제 양식이 있습니다.
- 공책 앞부분은 수업노트, 알림장, 숙제 하는데 쓰입니다.
- 공책 뒷부분은 (스티커 이 후) 단어 숙제 하는데 쓰입니다.
- 문학작품은 글쓰기 단원의 숙제로 한학기 동안 계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 매주 정해진 분량을 읽고 독서감상문 양식에 숙제를 하면 됩니다.
- 한권이 끝나면 독후감상문 양식도 같이 하면 됩니다.
- 단어 숙제는 수업내용 중 또는 문학작품을 읽으며 모르는 단어를 영어로 또는 한국어로 뜻을 적고 아랫줄에 예시 문장을 한 문장 적어 오면 됩니다. (매주 10개)
- 예시
- 뜀걸음 : 달리기 또는 jogging
- 이봉주는 우리나라에서 뜀걸을을 제일 잘하는 사람이야.
- 정리해드리면
- 매주 교과서 숙제 (또는 한국어능력시험 숙제)
- 책읽고 독서감상문 숙제 (다 읽으면 + 독후감상문)
- 단어숙제 10개 입니다.
- 집중력 향상을 위해 스티커를 다시 하려고 합니다.
- 교과서 숙제를 다해오면 스티커 1개
- 숙제를 제일 정성드려 해온 2명에게 추가 스티커 1개
- 독서감상문 숙제 스티커 1개
- 단어 숙제 10개당 스티커 1개
<수업 노트>
5-1 8과
- 바늘방석 -> 무슨 뜻?
- 뜻을 아는 바늘과 방석을 이용해 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다.
- 바늘방석 -> 매우 불편한 자리
- 예시) 부모님께서 지켜보시는 자리에서 SAT보는 것은 마치 바늘방석에 앉은 듯하다.
- 단일어와 복합어
- 단일어
-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낱말
- 사과, 집, 똥
- 복합어
-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 낱말
- 풋사과, 햇밤, 햅쌀, 방울토마토
- 책 237쪽 참고
5-2 독서단원
- 책 읽는 방법
- 이때까지 배운 방법을 발표해보자
-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며 읽기
- 주인공 및 인물의 감정선을 파악하며 읽기, 내적갈등
- 질문하며 읽기
- pg.15
- 질문하며 읽기
- 비판하며 읽기
- 상상하며 읽기
- 사실을 확인하며 읽기
- 경험을 이용해 읽기
- 비판하며 읽기가 무엇일까?
- 비판 -> 좋은지 나쁜지 맞는지 틀린지 평가 하며 읽는 방법
- Critical reading이다.
- 작가와 독자가 글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방법의 근원이 된다
- 비판하며 읽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 작가의 생각이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게 된다
-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잊는다
- 비판하며 읽기 적용 방법?
- 글쓴이가 무슨 생각으로 이 책을 썼을까? 무엇을 말하고 싶은걸까? 의도가 무엇일까? 생각하며 읽기
<숙제>
- 국어 5-1(나) 242-247쪽 풀어보기
- 국어 5-1(나) 248-249쪽 모르는 단어 찾아가며 중심문장 밑줄 그으며 읽어오기
- 책: 사람에겐 얼마나 땅이 필요한가. Chapter 1, Chapter 2 (1장 2장) 읽고 독서감상문 숙제해오기
- 숙제하며 모르는 단어 10개 단어 숙제 해오기 (뜻 + 문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